성공포인트

소자본 창업의 기회 양철북이 함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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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짝아이템은 피하라!

초보 창업자들이 제일 실수하는 것이 무조선 손님이 많아 보인다고 해서 앞뒤 안보고 바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 동안 창업시장에 2~3년의 수명도 못채우고 반짝 꽃을 피우다가 시들어 버리는 아이템이 수없이 많았습니다.
결국엔 고스란히 창업비용만 날리고 매매 또는 업종변경을 위해 큰 돈을 재투자 해야 하는 악순환이 뒤따르게 됩니다.




무한 리필 아이템은 가급적 피하라!

저가의 금액으로 무한 리필을 하는 매장은 오픈 초기에는 소비자들이 호기심에 몰리는 경향은 있으나
상품의 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현실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결국 소비자들이 하나 둘씩 등을 

돌리게 마련이고 영업은 오래지속되지 못하는게 현실입니다.
실제로 지금껏 무한 리필로 영업을 하면서 장기적으로 성공을 거둔 매장이 거의 희박한 실정입니다.




객단가가 너무 낮은 아이템은 피하라!

식당을 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객단가가 낮은 음식은 손님을 많이 유치 할 수는 있지만 

재료비, 인건비, 임대료, 기타 잡비 등을 제외하고 나면 별로 남는 것이 없는게 현실입이다.
소비자들이 매장을 방문하는 시간은 한계가 있고, 피크타임(손님이 제일 많은 시간)에 얼마의 매출을 올려서 

총 지출을 뺀 나머지의 수익이 얼마냐가 중요합니다. 손님이 많으면 그만큼 인건비 또한 올라갑니다.
초보자들은 손님이 많으면 그만큼 수익이 좋을 걸로 알지만 실제로 테이블 단가가 얼마여서 하루 매출이 얼마이고 

한달 매출이 얼마인지 또한 임대료+재료비+인건비+기타잡비+세금 등을 제외하고 

실제 수익이 얼마 정도인지를 파악하고 아이템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퓨전 형태의 생소한 아이템을 피하라!

지금까지 퓨전음식점 형태의 식당들이 많이 생겨 났었지만 처음에 반짝 매출을 올리다가 문을 닫거나 

업종 전환을 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아이템을 설정 할때는 전통적으로 오랜 기간동안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 잡은 

메뉴이거나 설령 변화를 주더라도 메뉴의 본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퓨전음식을 선택해야 안정적입니다.



회관식 메뉴는 피하라!

얼마전에 육,해,공 이라고 해서 고기와 해산물과 새요리를 짬뽕시킨 음식점이 등장해서 화재가 된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 못가서 문을 닫는 것을 보았습니다. 손님의 다양한 입맛에 맞춘다고 이것저것 다양한 음식을 메뉴판에 올려 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가게들은 몫이 좋지 않으면 대부분 망하기 일수입니다.
너무 많은 종류의 메뉴를 가지고 장사를 하면 집중을 할수가 없고 재료관리도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전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맛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박집이라고 소문난 집들은 대부분 전문점 형태의 가게입니다.




전문인력이 필요한 아이템은 피하라!

전문인력은 높은 인건비로 부담도 되지만 직원에게 의존하며 장사를 해야 합니다.
만일 갑작스럽게 결근을 한다던지 퇴사를 한다던지 하게 되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며칠 정도는 한두명이 빠지더라도 업주가 할 수 있어서 영업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그런 아이템이면 좋습니다.